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릭 루빈 [창조적 행위 : 존재의 방식] 책 추천

by ianw 2024. 3. 2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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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릭 루빈 _ 창조적 행위 : 존재의 방식 _ 코쿤북스 _ 예술 베스트셀러  _ 디자인]
 

창조적 행위 존재의 방식 책

 
저자 릭 루빈은 미국 대중문화 역사상 가장 뛰어난 프로듀서 중 하나로 꼽히는 인물이다. 그는 폭넓은 장르의 아티스트들과 협업하여 예술성과 상업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작업들을 해 왔으며 영감 넘치는 구루guru로서 인정받고 있다.
 

창조적 행위 존재의 방식 책

 
이 책에 담긴 내용 가운데 사실로 증명된 것은 하나도 없다라는 서문에서의 고백은 인상적이다. 증명된 것은 하나도 없다. 내 생각에 이것은 단지 믿음의 차이이다. 그리고 증명할 수 없는 것들은 증명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신비하다. 이 책은 창조의 세계에 대한 진정한 탐구를 위한 초대장이다. 새로운 세계에 대한 탐구를 통해, 우리가 세상에 존재하는 방식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지침서다. 방법을 알려주는 참고서다.
 

창조적 행위 존재의 방식 책

 
작가는 78가지의 다양한 주제를 통해 창조적인 행위, 창조적인 사람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. 주제와 소재가 다채롭지만 하나의 생각이 모든 것들을 관통하고 있다. 우리 모두는 매일 삶 속에서 창조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.

우리는 우리 주위의 것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. 그래야 원하는 것들이 우리를 스쳐 지나가기 전에 포착할 수 있다. 잡아서 우리 곁에 머무르게 하고, 잘 다듬어서 좋은 재료로 쓸 수 있다. 스스로를 고요한 상태로, 집중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하고, 감각을 여는 연습을 반복해야 한다. 그러면 작가의 말대로 늘 열려 있는 삶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(44p) 같다. 마찬가지로 믿는 사람만이 그렇게 할 수 있다. 즐거운 창조의 단계들을 밟아 나갈 수 있다.
 

창조적 행위 존재의 방식 책
창조적 행위 존재의 방식 책

 
지나치게 영적이거나, 추상적이고, 허무맹랑하기까지 한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. 또 그런 내용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. 하지만 나는 작가의 이야기를 믿고 싶다. 들어올 자리를 비워놓는 사람이 뭔가를 들일 수 있고, 준비가 된 사람일수록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건 분명하니까. 믿고 사는 편이 훨씬 즐거우니까.
 

창조적 행위 존재의 방식 책

 
그리고, 혹시 지금 스스로 살아가는 것이 힘들고,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고통스럽다고 느껴지면 이 책을 한 번 보아도 좋을 것 같다. 어쩌면 당신은 이미 예술가로 태어났고, 당신이 느끼는 그 고통은 당신의 뛰어난 감수성 때문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.
 

창조적 행위 존재의 방식 책

 
 
 
 
 
[문장수집]
이 모든 순간이 진전된 탐구를 위한 초대장이다. 더 깊이 들여다보고, 더 멀리 물러나거나 더 가까이 다가감으로써. 새로운 존재 방식의 가능성을 여는 것이다. / 11p
 
지극히 평범한 존재 상태를 통해서도 사람은 현실의 경험을 창조하고 자신이 인식하는 세계를 구성함으로써 누구나 이미 가장 심오한 방법으로 창조자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니까. / 14p
 
그러나 때의 흐름은 우리가 정하는 것이 아니다. 우리는 우리 자신보다 거대한 창조 행위에 동참하지만 그 주체는 아니다. 이끄는 대로 행하여질 뿐이다. 예술가는 자연의 모든 것이 그러하듯 우주가 정해놓은 시간표를 따른다. / 18p
 
창의성의 원천을 구름이라고 생각하면 쉽다. 구름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. 그저 형태를 바꿀 뿐이다. 비로 변하여 바다의 일부가 되고 또다시 증발해 구름을 돌아간다. 예술도 마찬가지다. / 24p
 
우주는 우리가 인식하는 만큼만 크다. 인식을 키우면 우리의 우주가 확장된다. / 29p
 
우리가 창조한 작품을 세상과 공유하면 다시 순환이 시작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원재료가 되어줄 수 있다. / 33p
 
영적인 요소가 없으면 예술가는 치명적인 단점을 안고 작업하는 것과 같다. 영적인 세계에서는 과학의 영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경이로움과 개방성의 감각을 제공한다. 이성의 세계는 좁고 막다른 골목이 가득할 수 있지만, 영적인 관점은 무한하며 멋진 가능성을 불러들인다. 보이지 않는 세상은 무한하다. / 36p
 
우리가 열려만 있다면 메시지는 항상 우리에게 도달한다. / 39p
 
바깥세상을 작은 꾸러미들이 가득 놓인 끊임없이 움직이는 컨베이어 벨트라고 상상해보자. 가장 먼저 할 일은 컨베이어 벨트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다. 그러면 언제든지 원할 때 꾸러미 하나를 집어 포장을 풀고 안에 뭐가 들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. / 40p
 
도움이 될 만한 한 가지 방법은 책을 아무 페이지나 펼쳐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문장을 읽는 것이다. 거기에 적힌 내용을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. / 41p
 
그러다보면 어느 날 당신은 언제 어디에 있든 인식을 수행하면서 살아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. 항시 열린 상태로 받아들이며 살아가는 자신을. / 45p
 
예술가의 진짜 작품은 그가 세상에 존재하는 방식이다. / 46p
 
우리가 바다에 이끌려 바라보는 데는 이유가 있다. 그 어떤 거울보다도 분명하게, 바다는 우리가 누구인지 비추어주기 때문이다. / 51p
 
오늘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은 내일 그것을 이어서 만드는 사람과 같은 사람이 아니다. / 54p
 
우리는 잠재의식이 왜,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모른다. 많은 예술가들이 비록 그 처리 과정을 알지는 못하지만 잠재의식에 접근함으로써 자아를 초월한 무언가를 활용한다. / 58p
 
존재가 그렇게 고통스러운 이유는 그들이 애초에 예술가가 된 이유, 뛰어난 감수성 때문이다. / 66p
 
모든 예술은 진행 중인 작품이다. 지금 만들고 있는 작품을 실험이라고 생각하면 도움이 된다. / 69p
 
우리는 무엇이 위대한 작품을 만드는지 알지 못한다. 그걸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. 어떤 작품이 왜 위대한지 설명하는 가장 그럴듯한 이유도 기껏해야 이론에 불과하다. 우리는 절대로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. / 72p
 
작품 자체도 여러 모습을 하고 있다. 예술가의 의도와 다른 사람이 작품을 보고 파악한 의도가 완전히 다를 수 있다. 똑 같은 것을 보고도 다르게 생각한다. 특히 흥미로운 점은 어느 한쪽의 해석도 옳지 않다. 양쪽 모두가 맞다. / 79p
 
작품에는 우리의 생각, 감정, 과잉, 무의식적인 믿음의 에너지가 숨겨져 있다. 이 보이지 않고 측정할 수 없는 힘이 작품에 자석처럼 끌어당기는 힘을 부여한다. / 82p
 
효율성에 대한 우리의 끝없는 추구는 깊이 생각하는 것을 포기하게 한다. 성과에 대한 압박감은 모든 가능성을 고려할 시간을 허락하지 않는다. 하지만 더 깊은 통찰은 의도적인 행동과 반복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. / 100p
 
조급함은 자연스러운 리듬을 건너뛰고 속도를 높여서 시간을 절약해주는 것처럼 보인다.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오히려 더 많은 시간과 더 많은 에너지를 쓰게 한다. 헛수고다. / 102p
 
경험은 지혜를 제공하지만 순수의 힘을 억누른다. / 108p
 
역사적으로 위대한 예술가들은 이 아이 같은 열정과 활력을 자연스럽게 간직하는 사람들이다. 아이가 이기적이듯, 그들은 협조적이지만은 않은 태도로 자신의 예술을 보호한다. 창조자로서 자신의 욕구가 우선이다. 그래서 사생활이나 인간관계를 희생할 때도 많다. / 109p
 
어떤 분야든 최고 수준에서는 습관 하나가 경쟁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. / 118p
 
길을 잃으면 그러지 않았다면 볼 수 없었을 풍경을 만날 수 있다. / 142p
 
예술의 목표는 완벽함을 얻는 게 아니다. 내가 누구인지,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다른 이들에게 공유하는 일이다. / 155p
 
예술이 가슴에 와 닿는 한 가지 이유는 인간이 서로 너무 비슷하기 때문이다. 우리는 작품 속에 담긴 공통적인 경험에 끌린다. 그 안의 불완전함까지 포함해서, 자신의 일부를 발견하고 이해받는 기분, 연결됨을 느낀다. / 155p
 
풍요의 마인드셋과 결핍의 마인드셋에 모두 적용되는 법칙은 이것이다.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는 것. 가치 있는 아이디어나 재료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제한적인 마음으로는 우주가 제공하는 영감을 보지 못한다. / 강의 흐름도 느려진다. / 179p
 
비판에 대한 두려움, 상업적인 결과에 대한 집착, 과거 작품과의 경쟁, 시간과 자원의 제약, 작품으로 세상을 바꾸고 싶은 열망. “내가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작품을 만들고 싶다.”를 제외한 이 모든 것이 작품이 위대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방해한다. / 191p
 
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작품을 만들고 공유해야 한다는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으면, 작품이 가장 진실된 형태로 다가오기 쉽다. / 197p
 
예술가는 마법의 영역을 다룬다. 아무도 작동 원리를 알지 못하는 영역을. / 218p
 
이 시스템은 우리에게 전혀 이롭지 않다. 시스템은 우리 개개인을 억압함으로써 그 존재를 유지한다. 특히 독립적인 사고와 자유로운 표현을 방해한다. 예술가의 임무는 남들에게 맞추거나 일반적인 생각을 따르는 것이 아니다. 우리의 목적은 자신과 주변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중요하게 여기고 발전시키는 것이다. / 224p
 
때로 실수가 위대한 작품을 만든다. 인간은 실수로 숨 쉬는 존재이다. / 242p
 
 
 
 
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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